크라이오테라피가 뭐길래
크라이오테라피’(cryo theraphy)는 영하 110~140도에서 2~3분 버티는 전신 냉동요법이다. 축구선수 황희찬도 예능에 출연하며 크라이오테라피를 받는 모습을 공개했을만큼 스포츠스타들의 회복 및 부상관리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크라이오테라피가 일반인들에게 ‘다이어트 요법’, ‘피부관리 요법’으로 더 입소문 타고 있다. 23년 8월 혜리는 본인의 유튜브 브이로그에서 크라이오테라피와 피부관리를 병행하면 더 좋은 효과가 있는 거 같다고 말하며 많은 블로그에 소개되었다.
한편 크라이오테라피 관련 홍보물에서 꼭 빠지지 않는 멘트가 있는데 바로 “3분에 800 칼로리 소모” 이다. 이처럼 크라이오테라피는 혈액 순환, 800칼로리 소모, 피부 미용 등 정말 다양한 효과를 가진 ‘만능 요법’으로 소개되고 있다.
크라이오테라피가 운동 선수를 넘어 연예인, 일반인들에게도 주목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정말 ‘만능 요법’인지 정확한 효과와 과학적 근거는 무엇인지 피넛버터가 알아봤다.
근육통, 혈액 순환에 도움되는 것은 맞아
크라이오테라피는 1978년 일본의 야마구치 의학박사가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통증관리를 위해 개발했다. 연구 결과 극저온의 냉기를 이용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가 현저한 통증 감소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온을 급격하게 떨어뜨린 후에 정상 체온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혈액순환과 엔돌핀 분비, 염증 및 통증 완화 효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말초까지 혈액이 충분히 공급돼 하지정맥류 등 순환이 더뎌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도 권장되고 있다.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해 액체질소로 급속 냉동시킨 원통형 챔버에 들어가 질소가스에 몸을 노출시킨다. 영하 110~140도 극저온이지만 습기가 없어 2∼3분 정도는 무리없이 견딜 수 있다. 피부와 하부조직의 혈액순환은 충분히 유지돼 동상 우려는 없다.
이 과정에서 피부온도는 10도까지 내려가며 피부·말초혈관이 수축한다. 이때 떨어진 체온을 다시 높이기 위해 혈액순환이 빨라지고 혈액으로 산소 및 영양소가 집중 공급된다. 이를 통해 기능이 저하되거나 손상된 장기 및 근육의 피로회복이 이뤄진다. (출처 : 헬스경향)
800 칼로리 소모는 정확한 근거 없어
크라이오테라피가 일반인들에게 관심을 받게 된 가장 큰 계기는 바로 피부 미용, 3분 간 800 칼로리 소모 효과일 것이다. 실제로 해당 크라이오테라피 기계를 보유하고 있는 피부과 및 시술소에서는 유명인들의 사용 사례와 함께 피부 미용, 칼로리 소모 효과를 가장 강조한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3분 만에 800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는 근거는 아직 부족하다. 의학계에서도 크라이오테라피의 극적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 부정적이다.
추우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일명 갈색 지방을 태운다는 이야기는 이미 일반인들에게 널리 퍼져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냉동 요법이 더 많은 갈색 지방을 태울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비만전문의 브라이언 퀘베만 박사는 미국 잡지 ‘Women’s Health’와의 인터뷰에서 “전신 냉동 요법이 장기적 체중감소로 이어진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다”라고 말했다. 국내 전문의들도 3분 만에 800kcal를 태운다면 이미 학계에 대대적으로 알려졌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출처 : 매경헬스)
쉽게 이야기하면 분명 극저온 상태에서 평상시 체온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칼로리 소모가 있으나, 3분 안에 800칼로리를 태웠다는 근거는 없는 상황인 것이다. 또한 혈압과 심혈관 질환 등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갑작스런 체온 저하가 치명적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운동과 병행하면 더 좋은 효과 기대
크라이오테라피를 보유한 국내 피부과에서 1회당 가격은 5만원 ~ 8만원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PT 1회와 거의 비슷한 가격이다. 그렇기에 비슷한 가격대에 시간이 더 짧은 크라이오테라피로 운동을 대체 하려는 유혹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크라이오테라피 만으로 큰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크라이오테라피 자체를 운동으로 여기기 보다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한 마사지의 개념으로 대하는 것이 더 현명해 보인다. 유명인들의 사용 후기에 흔들리지 말자. 유명인들은 크라이오테라피 말고도 이미 운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된다.
*피넛버터에서 다뤘으면 하는 주제가 있다면 언제든지 인스타 DM 으로 연락 주길 바란다. 피트니스 업계에 종사하는 모든 트레이너, 강사, 코치 그리고 대표들을 위해 오늘 하루도 화이팅!!